어제 다이어리를 구매하신 고객께서 사이즈 미스로 반품을 요청하셨다.

고객은 왕복배송비에 대해 "판매자에게 직접송금"을 선택한 상황. 

우선 택배사에 회수접수를 하고 고객에게 연락했다.

 

뚜..뚜...뚜....

고객에게 연락이 닿지 않는다. 문자를 보냈다. 그러나 일언방구.. 답이 없다..

송금도 안 한다.

소비자 연락두절은 오픈이래 처음이라 난감한 상황...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고자 이래저래 인터넷을 뒤적거리다가, 우연히 연락두절된 판매자 때문에 괴로움(?)을 호소하는 소비자의 글들을 보게 되었다. 자기가 교환요청을 했고, 교환 배송비까지 지불했는데 연락이 없어 미치겠다는 둥...

나와 반대의 입장이지만, 이 소비자의 상황이 100번 이해가 갔다.

그리고 동시에 이런 생각도 들었다.

물론 거래는 신뢰라는 것을 기본으로 깔고 하지만, 일부 소비자는 판매자를, 일부 판매자는 소비자를 못 믿는 경우도 있을 수 있겠다... 그리고 나의 소비자에게 시간을 주기로 했다. 일단은 회수부터 먼저...

그리고 끝까지 배송비 결재가 안됐을 때는 네이버가 나서서 도와주기 땜에 괜찮다는 생각을 가지고~!!!

 

송장검색을 하니 기사님께서 수거를 하셨다.

그리고 다시 돌아온 판매자센터에서 확인을 하니....

"지금 결제함-추가결제"

이건 또 뭥미?? 지금까지 온라인 셀러로 일하면서 단 한번도 보지 못한 환불방법;;;;;

인터넷을 뒤졌다. 안 나온다.

이럴 땐 셀러 모임방에다 바로 질문!!!

 

Q. 소비자가 반품/교환 요청시, 배송비 결재 방법을 "지금 결제함-추가결제"로 했어요. 이게 뭔가요?

A. 소비자가 네이버를 통해 포인트로든, 카드결재로든 배송비를 지불했다는 뜻입니다.

환불배용비 6000원 링크를 클릭하면, 결재완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답 주신대로 확인해보니, 역쉬~!

결재완료되어 있고, 환불보류는 자동으로 해제되어 있었다.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 처음에는 당황하고 놀랐지만, 잘 해결되었다.

내가 따로 할 것은 없고 반품상품 받아서 검수하고 반품완료만 눌러주면 끝!!

 

 

2022.12.16

나4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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